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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중은행들이 '초단기' 1개월 적금 상품을 잇따라 출시

금융권에 따르면 하나은행은 이날 '하나 타이밍 적금'을 리뉴얼해 '1개월' 만기 상품을 선보인다. 1개월 만기는 연 3.95%다. KB국민은행은 오는 12일부터 1개월 만기 설정이 가능한 'KB 특별한 적금'을 출시합니다. 1개월 만기 최고 금리는 우대금리를 포함해 연 6%가 적용됩니다.

 

앞서 지난 3일 IBK기업은행은 'IBK D-day 적금'을 개편해 최소 가입 기간을 1개월로 단축한 3.45% 상품을 내놨고, 케이뱅크도 기존 상품인 '코드K 자유적금'의 가입 기간을 다양화해 1개월로 선택할 경우 연 3.3%의 이자를 지급합니다. 신한은행 등 타 시중은행도 이달 중에 초단기 적금을 내놓을 예정입니다.

1개월 초단기 적금이라 가입 기간이 짧아 이자 혜택이 크지는 않다. 가장 금리가 높은 'KB 특별한 적금'의 경우 월 최대 불입액이 30만원으로 세후 이자는 1300원 수준입니다. 하나은행의 '타이밍 적금'의 월 최대 납입한도는 65만원이고, 케이뱅크의 '코드K 자유적금'은 월 총 불입액은 30만원입니다. 한 달 내에 각 은행별로 총 불입액 한도 내에서 계좌로 횟수와 상관없이 입금하면 됩니다.

하지만 은행들이 이 같은 초단기 적금 상품을 내놓는 이유는 고객들의 단기상품에 대한 수요가 있고, 은행들 역시 크지는 않겠지만 시중 부동자금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실제 지난해 금리 상승과 주식·부동산 시장 부진으로 가계는 대출을 줄이고 여윳돈을 주로 예금에 넣는 현상이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.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가계의 저축성예금은 82조2000억원에서 182조9000억원으로 급증한 반면 2021년 20.8%에 이르렀던 가계 금융자산 내 주식 비중은 2022년 17.8%까지 떨어졌다.

초단기 상품의 배경

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"초단기 상품에 큰 돈이 몰리지는 않겠지만시중 부동자금이 흘러다니다보니 은행에선 시중 유동성을 잡으려는 측면이 있고, 고객들의 단기상품 니즈도 있다"면서 "고객들은 적금 상품의 단순한 이자를 넘어 짧은 기간 동안 자산을 모아가는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한다"고 말했습니다.

또 다른 관계자는 "작년부터 금리가 오르면서 파킹통장 인기가 이어졌고 그런 추세가 초단기 적금 상품으로까지 이어진 것 같다"며 "짧은 호흡으로 가다보니 고객들이 단기상품을 많이 찾게되고 파킹통장과 비교하게 된 것 같다"고 설명했습니다.

한편 초단기 적금 상품 출시는 지난해 11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은행 적금 최단 만기를 6개월에서 1개월로 단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'금융기관 여수신이율에 관련 규정'을 가결하면서 가능해졌다. 적금 최소 가입기간이 단축된 것은 지난 1995년 11월 이후 27년 만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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